일상

[대학] 독학사 취득 후기

iseop 2021. 12. 19. 00:40   인쇄용 버전

저는 2020년 한 해 동안 3차, 4차시험에 합격해서 올해 3월에 학위를 땄습니다. 사실 학위가 별로 중요치 않고(아무 학위만 있으면 승진 가산점을 줌), 돈과 시간을 절약하고 싶으신 분들은 독학사가 딱입니다.
낮에(사실 저녁에도) 일을 하면서 공부를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주말에도 온갖 유혹이 있고, 책상에 앉기가 어렵지만 시험 전 한달씩만 투자하면 만들 수 있는게 독학사입니다.

컴퓨터과학과 시험을 쳤는데, 3단계와 4단계 시험 모두 정보처리기사 공부 해보신 분들은 조금만 더 공부하면 합격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3차 시험에서 8과목을 전부 신청했는데 괜찮은 전략인 것 같습니다. 문제 난이도가 높지 않아서 의외로 과락을 면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랑 컴파일러는 거의 공부하지 않았는데, 과목명은 인공지능이지만 자료구조나 알고리즘 문제가 절반이고, 컴파일러는 문제에 답이 있어서 합격했습니다.

4차 시험에는 국사/국어 택1, 여러 외국어 중 택1을 해야하는데 본인 국어는 중졸 수준이라 국사를, 외국어는 당연히 영어를 골랐지만 둘다 과락을 받았습니다. 국사는 공부를 안해서 과락, 영어는 문법, 회화문제라서 과락하고 나머지 전공과목 점수를 잘받아서 얼렁뚱땅 학위가 나왔습니다.

참고로 4차시험 만점 600점 중 360점만 넘으면 학위가 나옵니다.

 

독학학위제 홈페이지 (2021년 기준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해야 성적조회, 학위증신청등이 가능했습니다.)